오정현 목사
찬양 Praise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또 비파로 주를 찬양하며 주의 성실을 찬양하리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주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시71:22)
Home > 책과미디어 > 책
  • · 출판 : 국제제자훈련원
  • · 발행 : 2020. 05. 09
  • · 면수 : 268 쪽
  • · 가격 : 13,000 원
함께 재건
· 저자 : 오정현

“삶을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고난 앞에서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인다울 수 있을까?”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세상,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가 나아갈 길을 성찰하다

때로는 예기치 않았던 일이 삶의 방향까지 바꾸는 변곡점이 되기도 한다. 어느 날 우리를 찾아온 코로나19 사태가 그렇다. 개인은 물론이요 교회와 사회에 엄청난 자국을 남겼고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그러나 역사의 커튼을 걷어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된다.
코로나19 사태는 신앙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는 결정적 시간이 되었다. 한국교회는 주일 예배를 온라인으로 드리는, 교회사에서 전무했던 일을 경험했다. 하지만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이웃의 생명을 보호하고 민족과 사회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은 마땅한 의무이기에, 우리는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면서 어느 때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며 은혜의 자리에서 멀어지지 않으려고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 뜻밖의 계기로 시작되었지만, “말씀으로 고난에 답하는” 시리즈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은 설교자와 모든 성도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셨다. 우리는 지난 석 달 동안 부어주신 말씀을 통해 고난에 답하시는 하나님을 넘어, 우리와 함께 고난당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했다. 이 책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위로하시고, 어떻게 회복시키시며 새롭게 하셨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목회자의 간증이요 성도들의 노래다.

‘인생 가시’가 ‘인생 은혜로’
지금, 우리가 붙잡아야 할 10가지 핵심 키워드

갑작스러운 고난에 맞닥뜨렸을 때, 사람들은 흔히 이런 반응을 보인다. “하나님, 제게 왜 이런 고난을 주십니까?” 그렇게 따져 묻다가 고난 가운데 창조주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 삶을 의탁하게 되면 질문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왜(Why)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가 아니라 ‘하나님은 이 고난을 통해 무엇을(What) 행하고 계시는가?’를 묻게 되며, 사고의 초점이 ‘이 고난의 해결책이 어디에(Where) 있을까?’에서 ‘이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How) 발견할 수 있을까?’로 바뀐다.
‘질문의 변화’ 뒤에는 ‘태도의 변화’가 따른다. 우리가 하나님께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로 옮겨간다. 우리의 시선이 자신만 바라보던 내향성에서 탈피해 하나님을 바라보는 상향성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이처럼 고난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라이프스타일, 그리스도인이 되기 전에 알았다면 극구 사양했을지도 모르는 새로운 삶의 경지로 나아가게 한다. 한국교회의 최고 자산인 ‘고난 자본’ 역시 고난의 여정을 지나는 동안 삶에 축적된 소중한 영적 자산이다.
사도 바울에게도 ‘가시’가 있었다(고후 12:7). 그는 가시에 찔려 은혜를 알았고,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했다. ‘인생 가시’를 ‘인생 은혜’로 삼았다. 저자는 코로나19라는 ‘가시’ 역시 우리를 온전한 인격으로 빚으시고 우리에게 주님의 심정을 일깨워주시려는 하나님의 섭리이자 ‘인생 은혜’라고 역설한다. 특별히 고난의 때에 그리스도인이 붙잡아야 할 핵심 키워드 10가지(권능, 특권, 정체성, 영향력, 신뢰, 관점, 영광, 부활, 사랑, 사명)를 제시했다. 적실하고도 통찰력 깊은 메시지는 모든 분야가 재편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나아갈 길을 찾는 데 선명한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